돌파하기엔 시작 상조일거 같은데 살짝 눌리고 횡보 좀 하다가
2월 초에 5000 돌파 한 후 설 명절 지나서 제대로 하락장 맞이할 거라 봄
이번 주 코스피 5000 돌파 기대...대형주 쏠림 · 트럼프 관세는 변수

코스피가 올해 들어 하루도 빠짐없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어느새 5천까지 단 160포인트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밋빛 전망 속에도 막상 성적표를 뜯어보면 모든 종목이 웃은 건 아니죠.
남은 변수는 뭘까요?
장동건 기자입니다.
【 기자 】
올해 들어 11거래일 연속 상승 마감한 코스피.
4300대에서 가파르게 올라 지난 6일 4500선을 돌파하더니 어느새 4800선까지 뛰어넘었습니다.
연초부터 무려 500포인트 넘게 뛴 겁니다.
코스피 5000까지 남은 건 단 160포인트.
이 같은 속도라면 이번 주 5천 시대를 열 거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올해 상승 종목은 427개인데 하락한 건 493개로 오히려 떨어진 종목이 더 많았고, 시가총액 1조 원 미만 소형주에선 하락 종목이 훨씬 많았습니다.
기존에 소외됐던 조선과 방산 등 업종으로 매수세가 확산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형 반도체주 쏠림 현상을 보이는 겁니다.
▶ 인터뷰 : 이창용 / 한국은행 총재 (지난 15일)
-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주가도 K자 얘기하듯이 양분화돼 있습니다 지금. 반도체 이런 쪽이 굉장히 많이 올라가고 AI도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 반도체 가격이나 수요 등에 차질이 생기면 지수 전반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르면 현지 시각 20일로 예상되는 미국 대법원의 트럼프 관세 관련 판결, 반도체 관세 도입 본격화 등은 우리 증시에 남은 불확실성입니다.
▶ 인터뷰(☎) : 김두언 / 하나증권 연구원
- "상호 관세를 넘어서 반도체 품목 관세로의 관세율 인상 여부가 다시 한 번 도마 위로 올라가 있는 상황입니다."
코스피가 짧은 기간 급격히 상승한 만큼 투자자들이 단기 차익 실현에 나설 가능성 역시 변수입니다.
MBN뉴스 장동건입니다.
영상편집 : 김혜영
그 래 픽 : 김수빈
1
0
신고 

5000. 가즈아 화이팅 ㅎㅎ
오늘도 경신하고 매일매일 경신하네요.. 1월에 가려나봐요ㅎㅎㅎ
코스피 인덱스에 넣은 나 칭찬해~
여력이 없어 못담고 있네요. 대박수익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