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스탠더드앤드차타드 은행의 디지털 자산 연구원인 제프 캔드릭은 “마이크로스트래티지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2024년에만 비트코인 68만3000개가 매입됐다”며 “2025년 기관 유입 속도는 그 이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같은 긍정적 전망은 20일 출범하는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에 대한 기대감에서 비롯됐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내건 가상자산 공약이 얼마나 실현될 수 있을지 아직 미지수라는 분석도 있다. 특히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은 비트코인의 전략자산 비축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친 바 있다. 일각에선 미 달러와 자산이 연동된 스테이블코인과 알트코인(비트코인 외 가상자산) 등은 전통적인 금융·통화 시스템을 위협하는 만큼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본격적인 규제 완화까지 걸림돌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가상자산 전문 자산운용사 코인셰어스는 “트럼프 당선인의 친가상자산 정책이 실현되지 않으면 비트코인 가격이 8만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새해 벽두 급등세를 보인 주요 가상자산은 리플이었다. 금융사와 협력을 늘리고 있는 리플은 일본 금융사 SBI의 투자 소식에 이날 오전 9시30분 2.44달러를 찍어 전날 같은 시간보다 16% 상승했다. 리플의 시가총액은 1390억달러로 늘어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이어 업계 3위까지 올라섰다.
안승진 기자 prodo@segye.com
- 새글, 댓글, 좋아요 등
비트는 올라가지 않을까요...
이미, 시총도 상당하니...
할 피니가 걸리긴 하지만... 루나 사태는 없을거라 보고.
금을 들고 다닐 순 없고.
달라라고... 안전한건 아니고.
양자가 좀 거스기 하긴 하지만...
양자도 이제 시작이고...
딴건, 다 죽어도 비트는 음... 살아 있을거 같긴한데...ㅎㅎ
뭐.. 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죠...
매우.. 주관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