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기만 해도 가산업 현장에서 작업하는 근로자의 상당수가 근골격계 질환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입는 로봇, 일명 웨어러블 로봇이 공개됐습니다.실제 작업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권용범 기자가 웨어러블 로봇을 직접 착용해봤습니다.
【 기자 】
몸에 로봇을 착용한 엔지니어가 차량을 정비합니다.
한참 팔을 들고 작업 중이지만, 피로감은 없습니다.
▶ 인터뷰 : 김준우 / 현대차 고양하이테크센터 엔지니어
- "하루종일 이렇게 있어야 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럴 때는 어깨나 팔에 부담이 많이 오다 보니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스탠딩 : 권용범 / 기자
-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한 상태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양팔을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는데요. 팔을 위로 올려 작업할 때 특히 효과적입니다."
로봇에 내장된 스프링을 활용해 관절과 근육에 전해지는 부담을 60%까지 덜어줍니다.
내년 상반기 국내 판매를 앞둔 이 로봇은 이후 유럽과 북미 등에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올해 국내 제조업 근로자의 평균 나이가 40대에 접어들며 고령화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이 늘어나는 추세.
유럽에서도 근로자들의 근골격계 질환이 가장 심각한 건강 문제로 꼽혔고, 미국에서는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연간 휴직 일수가 14일에 달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 인터뷰 : 윤주영 /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팀장
- "근골격계 질환은 산업 현장에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될 중요한 도전 과제입니다. (웨어러블 로봇은) 다양한 산업군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산업 현장에 적용되는 다양한 로봇이 속속 개발되면서 생산성 향상은 물론 근로자들의 건강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일이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로봇 ‘에덴로보’, CES 2025 혁신상 수상
7년째 연이은 혁신상 수상
헬스케어로봇 기술 진화 인정받아
헬스케어로봇 기업 바디프랜드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5’에 앞서 발표된 ‘CES 2025 혁신상’에서 총 3개 제품이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30일 밝혔다.
특히, 이번 ‘CES 2025’ 혁신상 수상 제품 중 하나인 ‘에덴로보’는 지난 ‘2024 인간공학디자인상(Ergonomics Design Award)’의 ‘최고 혁신(Best Innovation)’ 부문을 수상한 제품으로, 글로벌 헬스케어 업계의 디자인 혁신을 주도한 제품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에덴 로보(EDEN ROVO)’는 바디프랜드가 2024년 2월 출시한 ‘에덴(EDEN)’ 제품을 업그레이드한 헬스케어로봇이다. ‘에덴(EDEN)’은 사용자의 신체 구조에 맞춰 180도 가까이 펴지는 ‘플렉서블 SL 프레임(Flexible SL Frame)’의 인체공학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누운 자세와 앉은 자세로 자유자재 마사지가 가능하다.
팔 부위에 적용된 '액티브 암 테크놀로지(Active Arm Technology)'는 사용자의 자세에 따라 팔 부위가 슬라이딩 되며 펼쳐진 허리에 맞춰 팔을 당겨주어 기존 마사지체어와 다르게 팔과 상체 부위가 각각 독립적으로 움직여 허리와 골반이 받던 무게를 온몸으로 고르게 분산시킬 수 있다. 여기에 두 다리를 독립적으로 구동시키는 ‘로보 워킹’ 기술까지 적용된 제품이 바로 ‘에덴 로보(EDEN ROVO)’로서, 다리 관절 운동을 비롯한 상·하체의 유기적인 동작을 유도하며 코어 근육의 자극을 돕는 기능을 극대화했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에덴 로보는 현재까지 상용화된 ‘로보틱스 테크놀로지’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 제품으로, 세상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2024 인간공학디자인상(EDA)’ 수상은 물론 ‘CES 2025’ 혁신상의 영예까지 안으며 제품의 기술력과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며, “바디프랜드의 연이은 CES 혁신상 수상은 헬스케어로봇으로 재편되고 있는 글로벌 마사지체어 시장의 방향성과 함께 재활 영역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는 헬스케어의 미래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바디프랜드는 ‘CES 2025 혁신상’ 디지털헬스 부문에서 ‘733’, 가전제품 부문에서 ‘에덴로보’와 ‘파밀레C’ 등 총 3개의 제품을 수상했다. 2019년 '람보르기니 마사지체어'로 ‘CES 2019 혁신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7년째 누적 9개 제품의 기술력과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 받은 쾌거다.
정보 감사합니다.
정보공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