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EU 자동차 탄소배출 규제는 전기차/배터리 업황 반전 카드로 부족
☞ 2025년 신차 평균 CO2 배출량 15% 감축하는 일정은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금지와 함께 3년전에 확정된 사항
☞ 당시 환경단체들과 녹색당 등에서는 2021~2024년 119g, 2025~2029년 15% 감축안(승용차, 상용차 등 전체 차량 기준 101g)을 반대. 업체들에게 2029년까지 5년간 추가적으로 이행 안해도 되는 유예 기간을 주었기 때문
☞ 2023년 EU 신차 평균 배출량은 107g. 폭스바겐, 메르세데스 제외하고 감축 기준 준수 가능(T&E, 24년 4월 보고서)
☞ 감축 방법은 1) 순수전기차 판매 증가, 2) 하이브리드 증가, 3) 대형 SUV/상업용 차량 등 판매 축소, 4) 목표 초과한 업체의 크레딧 구매 등으로 다양. 완성차업체들의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가 뚜렷한 것도 이에 대비하는 것
☞ 우파가 득세한 새로운 EU 정부가 들어서면서 CO2 배출 규제에 대해서도 수정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서
☞ 유럽 완성차업체들의 전기차/배터리 역내 투자 계획들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
☞ 전일 이 이슈로 국내 배터리 업체들 전반의 주가가 급등했으나, 과도한 기대감 반영이라고 판단
☞ 당사는 2025년 유럽 전기차 판매 증가를 11% 증가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고, 특히 내년부터 유럽에서 중국배터리업체들의 신공장 가동이 본격화되기 때문에 한국 배터리업체들의 경쟁 강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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