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즘'에 이어 '포비아'까지...더 멀어지는 전기차 시대
연이은 화재 사건으로 전기차 불신 높아져
"아직은 전기차 구매 시점 아니야"라는 인식 확산
전기차 안전 위한 대책 마련 시급
“전기차 구매 취소를 요청하는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벤츠코리아의 한 수입사에서 딜러로 일하고 있는 A 씨는 “계속되는 전기차 화재 사건으로 인해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더욱 나빠진 모습”이라며 이 같은 분위기를 전했다.
A 씨에 따르면 그가 근무하는 지점만 해도 전기차를 구매하기로 했던 다수의 고객이 계약을 취소하거나 이를 보류하고 나섰다. 그는 “특히 최근 화재 사건이 일어난 차량이 우리 브랜드(벤츠)이다 보니 벤츠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이 높아지는 것 같다”고 했다.
‘캐즘’(대중화 전 일시적 침체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기차 업계에 대형 악재가 터졌다.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른바 전기차 안전에 대한 ‘포비아(공포)’가 확산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는 전기차 주문 취소가 잇따르면서 당분간 전기차 판매가 더욱 둔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안전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특히 최근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상황을 연출하며 전기차에 대한 공포를 더욱 키우고 있다.
지난 8월 1일 오전 인천 서구 아파트에서 일어난 ‘벤츠 전기차(EQE 모델) 화재 사건’은 전기차에 불이 나면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 사고였다.
지하 주차장에서 충전 중인 차량에 불이 삽시간에 번지면서 주변에 있던 차량 140여 대가 불에 타거나 그을렸다.
또 화염으로 주차장 내부 온도가 1000도 넘게 치솟으면서 지하 설비와 배관 등이 녹아 수돗물과 전기 공급이 끊겼으며 일부 주민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지기도 했다.
“전기차 화재, 계속 이어질 것”구체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당초 업계 일각에선 해당 차량이 탑재한 저가 ‘중국산 배터리’가 화재를 일으킨 주범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런 추측은 빗나갔다.
지난 8월 6일에는 충남 금산에서 주차돼 있던 기아 전기차 EV6에서도 화재가 발생한 것이다. 이 차량은 SK온에서 생산한 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이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중국산 배터리라고 해서 안전에 더욱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실제로 벤츠와 같은 수입차뿐 아니라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만드는 일부 전기차에도 가격을 낮추기 위해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한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현재 상황만 놓고 봤을 땐 모든 전기차 배터리 자체가 일정 부분 화재 위험을 안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국산 배터리라고 해서 화재 위험이 더욱 크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사실”이라고 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도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그는 “내연기관차에서도 종종 화재가 발생하는 것처럼 전기차 수가 늘어나면서 일부 차종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며 “국내산 배터리가 더 안전하다고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제는 앞으로다. 일시적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지만 도로 위를 달리는 전기차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늘어나는 전기차 수에 비례해 비슷한 화재 사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연식이 오래된 전기차의 경우 화재 가능성이 더욱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차원에서 대책 마련해야
전문가들은 정부 차원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을 때 피해를 어떻게 최소화하느냐에 초점을 맞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하 중략>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408078481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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