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닭볶음면의 문화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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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밍맥타4848차단
작성: 2024.07.08 14:35

SNS 바람 타고 글로벌 인기…해외 매출 비중 83%까지 급등
‘매운맛’ 본질에 주력한 기업, 고객이 부활시켜

(시사저널=권상집 한성대 사회과학부 교수)

한국의 경제성장을 조명한 다수의 기관 보고서를 살펴보면, 항상 산업의 고도화가 필수 해법으로 제시된다. 반도체, 플랫폼, 모빌리티 등 비즈니스 모델 개편이 핵심이라고 외치는 동안 우리는 자연스럽게 모든 산업을 사양산업 또는 첨단산업으로 이분화한다. 그런데 기대하지 않았던 성과가 이른바 사양산업인 식품, 그것도 라면에서 터졌다. '불닭볶음면'은 K푸드 열풍을 일으키며 삼양식품에 제2의 전성기를 선사했다.

40대 이상 기성세대 중 삼양라면을 모르는 이는 없다. 당시 먹거리가 부족했던 상황에서 삼양식품이 1963년 내놓은 삼양라면은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여전히 많은 이가 라면과 삼양라면을 동의어로 생각하는 이유다. 즉 국내 라면 역사의 상징이자 기원은 삼양라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운맛으로 현재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삼양라면을 과거에 무너뜨린 것도 매운맛으로 시장을 재편한 농심의 신라면이다.

신라면의 패권에 오뚜기의 진라면이 다시 도전하면서 삼양라면은 1030세대의 기억 속에서 완전히 사라져 갔다. 분식집에 가서 라면을 주문하면 십중팔구 농심의 신라면 아니면 오뚜기의 진라면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농심과 오뚜기 중 누가 최고인가라는 논쟁만 이어졌다.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의 문화혁신…결국 사양산업은 없다 [권상집의 논전(論戰)] (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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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K대장주07.08 20:39댓글

    기사 잘보고 갑니다~

  • 36
    타밍맥타484807.09 20:12댓글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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