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시황브리핑
5월 말 개인들의 코스닥 투매와 항복 시그널 후 6월 시장은 반등세로 출발합니다. (코스피 +1.74% 코스닥 +0.56%)
외국인이 현선물 강력 순매수로 반등을 주도했는데, 아침부터 갑작스럽게 유전 테마가 형성되는 바람에 종목별 희비는 많이 엇갈린 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최근 석유, 가스, 강관, 피팅, 밸브 등 에너지 관련주는 포지션을 많이 보유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아침에 뉴스 보고 바로 뛰어든 용자가 아니라면 크게 재미있는 날은 아니었겠죠.
다만 시추 성공률을 20% 정도로 본다는 정부 코멘트처럼 큰 불확실성을 감수해야 하는 테마라고 봅니다.
그래도 워낙 파급력 있고 신선한 재료이다 보니 강한 반응이 나온 것 같지만 점차 식상해지며 시세 연속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일단 트레이딩 관점으로만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보면 그날 그날 자극적인 뉴스에 매수세가 강하게 몰리며 급등했다가 금새 줄줄 흘러내리는 패턴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LG전자, 원전SMR 테마 등등)
시장 자체가 연속성이 없으니까 하루살이 단기 트레이딩만 많아지는 듯 합니다.
2~3분기 실적으로 확인될 수 있을만한 종목은 추세로 보되, 그렇지 않은 종목은 단기 테마로 보는 것이 확률적으로 유리할 겁니다.
어쨌든 우리나라 5월 수출 데이터는 양호하게 나왔고, 외국인이 순매수로 돌아오는 수급도 긍정적입니다.
6월 출발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았다고 봅니다. 지수상 V자 급등보다 지그재그 박스 흐름 연장에 무게를 둡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