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카모토 업그레이드 관련 코멘트
테스트넷에서 빈 블록도 발견되고 불안정한 모습이 보여서 내심 쫄아있었었는데 결국 연기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이 배경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작용했습니다.
- 첫째로는 스택스가 비트코인 블록에 맞춰 움직이듯 스택스 테스트넷도 비트코인 테스트넷에 맞춰 움직이는데 비트코인 테스트넷 네트워크가 최근 정말 많이 불안정했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양의 테스트가 이뤄지지 못했고,
- 이에 따라 두 번째 문제도 고민되기 시작했습니다. 원래는 중간 정도 레벨의 서명자 지원 시스템(쉽게 말하자면 일종의 복구 기능, 서명자들이 탈락해도 빠르게 다시 네트워크에 합류할 수 있도록 도와줌) 정도만 넣고 나카모토 업그레이드를 출시한 후에 완벽한 지원 시스템을 넣고자 했는데, 이번 이슈가 부각되면서 다시 한번 서명자 복구 시스템에 대한 이슈가 올라왔습니다
그 결과 어쩌면 스택스가 해오던 방식대로(?) 복구 기능까지 강화해서 최종 출시를 하겠다는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나카모토 릴리즈는 분명 중요한 업데이트였습니다. 특히 저는 속도 개선 이후 스택스 밈코장을 예상하기도 했고, 나카모토 이후로 많은 토큰이 TGE 하면서 TVL이 급격히 자라나는 모습을 기대했기 때문에 아쉬운 맘이 앞서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맨날 연기된다고 놀림받아서 이번엔 진짜 아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ㅠ)
다만 좋은 점도 있습니다. 이번 릴리즈 이후로는 나카모토 업그레이드 -> sBTC 간격이 한달로 좁혀져 연계성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지금 이야기하기는 많이 섣부르지만 다들 힘냈으면 하는 마음에 적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