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e종목]"주총시즌 본격화…중소형 가치주에 주목해야"

7
스윙차단
작성: 2024.03.18 08:04

주주총회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그동안 주가 상승세가 덜했던 중소형 가치주에 주목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최근 밸류업 테마 내에서 상승세를 견인했던 종목들은 금융지주, 자동차와 같은 대형 기업들이었다. 대기업일수록 시장과의 IR 소통이 원활하고 당국의 정책 방향성에 발빠르게 대응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성훈 연구원은 "밸류업 관련 기대감이 대형주 중심으로 부각된 결과, 주도 수급 주체인 외국인 수급이 대형가치주 중심으로 쏠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1년 전 일본 사례를 살펴보아도 외국인 수급 유입이 주춤해지고 대부분 3월 결산법인인 일본 기업들의 주총이 몰려있는 6월 중순 이후부터 소형 가치주의 반등세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번주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같은 대형 매크로 이벤트를 감안할 때 그간 외국인 수급이 견인했던 대형 밸류업 종목들은 단기적으로 숨고르기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정기주주총회에는 밸류업 측면에서 ‘기업의 주주환원 확대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느냐가 핵심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봤다. 아울러 밸류업 기대감이 지속되는 현 상황에서 주주총회에서 ‘주주환원 확대 정책’을 언급한다면 추가적인 주가 상승의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올해의 경우에도 지난 5년 간의 주주총회 흐름과 같이 국내외 행동주의 펀드 및 소액주주연대를 중심으로 다수의 주주 제안 안건들이 상정됐다"며 "해당 안건들 중 대다수는 직간접적으로 기업의 주주환원 확대와 관련된 사항들이고, 이 같은 분위기는 기업들로 하여금 자발적 주주환원 확대를 이끌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추천0
비추천0
신고신고
    Go to topAdd app